본문 바로가기
정리글

"주식농부"로 유명한 박영옥 저서 [투자자의 시선] 정리글 18가지

by lch831009 2020. 10. 1.

정리글 출처 :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minsong&logNo=221010139731&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1) 투자 가치가 있는 기업인지 알기 위해 자료찾고, 몇년간의 공시 꼼꼼히 읽고, 수차례 기업탐방과 전화를 하고 이런일을 1~2년 정도 하면 아 이기업은 투자 가치가 있구나 생각이 들것 같다. 누구더라.. 이연복 셰프는 만두 레시피를 알려줘도 따라 할수 없을거라 했다. 과연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뭔가 자기만의 눈을 키워야 될것이다. 계속 들여다 보고 하면 언젠가 뭔가 보일것 같다.

 

2) "투자란 사업수완이 좋은사람에게 자금을 대고 그 돈으로 사업을 해서 성과를 내면 그것을 나누는것이다." 라고 본다면 그 안에 돈도 있고, 믿음도 있고 시간도 있다. 투자라는것이 비단 돈만 들어가는게 아닌것 같다. 성과를 내려면 반드시 일정 시간이 필요필요하니 시간이라는 믿음을 이미 넣은거다.

 

3) 주식 투자의 정의를 매매의 영역이 아니라 동업을 하는 즉, 어떤 기업을 샀다는 의미는 내가 이미 그 사업을 한다는 의미로 접근해야 된다.

 

4) 주식시장의 실패의 공식. 1) 공포와 탐욕에 의한 섣부른 매매, 정보매매, 부화뇌동 매매, 급등주, 테마주 편승. 주식투자=자기사업이라는 등식이 있다면 실패공식에 빠져 들지 않을것 같다.

 

5) 주가를 자주 들여다 보지 마라, 불안과 기대 때문에 자꾸 들여다 보고 싶은데 좋지 않다.

 

6) '기회' 달리는 말을 잡아 보고 싶다. 근데 어쩌면 흘려보낼줄도 알아야 된다. 어쩌면 독이 될수 있다.

 

7) 괜찮은 기업의 주가가 낮을때 적절한 대응법은 조금 매수한 뒤에 공부를 시작하는것. 주가가 낮은 이유가 오해안지 아니면 타당한 이유가 있는지 등, 시간을 두고 조사할것.

 

8) 투자는 버는 투자보다 잃지 않는 투자가 먼저다.

 

9) 합리적 의심을 가지고 근거를 모아서 판단하는것이 필요함. 늘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함.

 

10) 3가지 기본자세, 투자기업을 자신의 회사라 여기는 주인의식, 투자한 회사와의 꾸준한 의사소통, 여유자금을 통한 중장기 투자.

 

11) 내가 만든 기준에 벗어나면 해당기업은 단호하게 결별하라. 내가 만든 기준이 중요함.

 

12) 기업탐방이라...  갈수 있을까? 가면 화장실, 휴게소를 주의 깊게 살핀다. 얼마나 잘 정돈되어 있는지 살펴보면 기업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중요한곳은 직원식당, 직원을 홀대하는 기업은 장기적으로 결과가 좋지 못하다. 밥먹는 직원들을 보면 회사의 만족도를 느낄수 있다.

 

13) 원칙을 지키지 않았을때 나쁜 결과가 나온다면 나에게 좋은 일이다. 원칙이 없는데 별탈없다면 자연스럽게 만든 원칙은 버리게 된다. 그러다 크게 위험해 진다. 급변하는 투자세계에서 살아남은 원칙이면 역사의 검증을 받은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 원칙을 지키지 않았는데 수익을 냈다면 지금 위험한 상황일수도 있다.

 

14) 신문을 보면서 하나의 현상이 다른 분야에 어떤 파급력을 미칠것인가를 상상하고 그 상상의 합리성을 뒷받침할 자료르 찾아보는일을 반복하면 투자의 기회를 널려 있다.

 

15) 투자기회가 되는 정보는 "기회"라는 이름표를 달고 다니지 않는다. 가치없는 정보인듯 수많은 정보들 사이에 슬며시 끼어있다. 시간이 지나 여러 사람이 기회라는 이름표를 달아주면 이미 가치 없는 정보가 되어 있을때가 많다. 식견이 필요하다.

 

16) 투자한 회사의 오너가 내가 원치 않는 기업을 경영한다면 동업 계약서를 찢는것이 현명하다.

 

17)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될 질문 8가지
(1) 업종의 전망이 밝은가?

(2) 사업(수익)모델이 심플한가?

(3) 재구구조는 안정/심플한가?

(4) 적정한 수준 배당하나?

(5) 성실 공시하는가?

(6) 업종 내에 경쟁력이 있나?

(7) 경영자 누구?

(8) 저 평가 되었나?

 

17) 주식 투자로 인한 자산의 증식은 우상향 화살표가 아니라 계단식이다. 저 평가 되어 있는 기업에 투자해서 그 이유가 해소될때까지 인내하고 소통하고 동행하면서 기다리면 언젠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때가 온다. 기회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것을 보고 남들이 하지 못하는 것을 할때 가질수 있다.  

 

18) 수익은 노동의 대가와 시간의 기회비용이 어우러져 나오는것. 많은 투자자들이 공부하는 노고를 생략하고 손쉽게 돈을 벌려고 한다. 공부를 하지 않으니 확신이 없다. 그러니 정보에 흔들려 뇌동매매를 하고 단타에 치중한다.